오픈마켓으로 판매한 상품을 재고관리와 판매관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있나요?

PDA택배_판매관리_자바포스PDA_판매데이터PDA_온라인마켓판매1006

대한민국 오픈마켓인 G마켓, 옥션, 11번가, 네이버 스토어 팜에는 22만 명이 넘는 판매자들이 판매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수많은 상품들 중 내 상품을 홍보하고 돋보이게 하여 돈을 만들 수 있는 일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핵심 판매 전략과 마케팅 과정을 비교 분석하는 소비패턴과 노하우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내 상점에 재고관리와 판매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어떤 오픈마켓에 얼마나 판매되었고, 받아야 할 상품 대금 관리 또한 중요하니까요

jabapos_line_03

자바포스_PDA_재고관리_판매_입출고

“혼자서도 잘할수 있는 오픈마켓 상품관리와 재고관리”
온라인으로 주문이 들어온 상품을 쉽고 빠르게 재고관리와 판매관리를 할 수 있을까요?
택배로 발송된 제품이 너무 많아 일일이 등록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오픈마켓창업_11번가재고관리_네이버입점판매관리_자바포스_매입매출프로그램

위와 같은 문제가 오픈 마케터에게는 빈번하게 발생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과 아이디어를 생각해봅니다.
개인이 쇼핑몰을 만들어 홍보하기에는 값비싼 기회비용과 시간이 발생됩니다.
대부분 창업 초기엔 대형 온라인 마켓에 입점을 하여 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내 상점에는 재고가 몇 개가 남아있고 주문량은 얼마나 되고
오픈마켓에 납품대금은 얼마인지 또 통장에 제대로 입금이 된 건지 고민하게 됩니다.

jabapos_line_03

JABAPOS_BARCODE
“상품에 바코드가 있다면? “

본인이 공급하고 있는 상품에 바코드가 부착된 상품이라면 좀 더 쉽게 재고관리와 판매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다만 특정 기능이 지원되는 ( 도소매 프로그램 ) 소프트웨어와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거래처 관리가 되는 (이는 외상 관리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납품내역과 거래처별로 미수금 관리가 되어야 하니깐요
여기서 거래처 관리는 ( 오픈마켓 )입니다.

PDA택배_판매관리_자바포스PDA_판매데이터PDA_1001


“만약 상품에 바코드가 없다면? “

가능한 일을 만들고 싶지 않겠지만.. 효율적으로 판매관리를 위해서는 바코드가 필수적입니다.
가령 내가 직접 만드는 자작 품을 판매를 한다든지, 육류나 바코드가 없는 상품 등을 판매를 할 경우 특히 더 그렇습니다.

바코드 라벨 프린터와 바코드 생성 기능을 이용하여 상품에 바코드를 붙여 공급을 하거나,
책받침과 같이 각종 상품 바코드를 찍어 공급된 물량과 수량을 체크하면 위와 같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물론 처음에는 다소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바코드인쇄_자바포스_포스프로그램바코드인쇄_폼텍바코드_도소매프로그램_라벨프린터_1003

바코드 레이블 인쇄

jabapos_line_03

Inventory_Pos_Jabapos_01
” 오픈마켓별로 판매관리가 가능해집니다. “

상점주가 입점한 오픈마켓이 다양한 거래처가 있다면, 온라인 주문이 들오온 모든 상품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11번가에서 주문이 들어온 상품을 택배로 보냈다고 가정을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판매처를 11번가로 선택하여 택배 보내기 전 모든 상품을 스캔하여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참고) 우리는 각각의 고객에게 택배로 제품을 발송하지만 상품 대금은 11번가에서 입을 받아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판매처는 11번가로 선택되어 판매하여야 합니다.

PDA택배_판매관리_자바포스PDA_판매데이터PDA_1004

jabapos_line_03

Database_jabapos

온라인 마켓으로 판매한 데이터량이 많은경우

입점된 대형 온라인 마켓으로부터 엄청량 주문량을 일일이 입력할 시간이 없어 그냥 포기하고 싶을 때 방법이 있습니다.
최후의 방법으로 필요한 하드웨어는 PDA + 바코드스캐너 +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수많은 상품을 택배 발송전 모든 상품을 PDA에 달려있는 바코드 스캐너를 통해 스캔 후 수량을 입력하는 방법으로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여 모든 판매내역을 등록할 수 있는 가장 손쉽게 단순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Pistol Grip ( 건타입 그립)

PDA를 사용해야하는 이유

우리 매장에 등록된 모든 상품이 바코드, 상품이름, 가격 등을 저장하는 컴퓨터가 있습니다.
상품을 납품하면서 상품이름과 수량을 기억하거나, 메모지에 바코드와 상품수량을 적어 보관하는 것이 바로 PDA의 기능입니다.
PDA가 없다면 메모지에 적거나 머릿속에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겠지요

jabapos_line_03

자바포스_PDA_재고관리_판매_입출고

PDA를 이용한 판매관리 방법

상품을 패킹 ( 택배 포장 )을 하면서 출고할 상품을 PDA에 부착된 바코드스캐너로 수량만 입력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STEP 1 : 판매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신 받은 데이터를 전송받습니다. 수신 받을 데이터는 바코드, 상품이름이 되겠지요
STEP 2 : 수신 받은 데이터를 모두 전송이 PDA로 되었다면, 택배로 보낼 상품을 포장하면서 PDA에 달려있는 바코드스캐너를 찍어 수량을 입력

재고조사앱_JSALE2012APP_JABAPOS_창조재고관리_1011
jabapos_line_03

온라인 마켓으로 납품한 상품의 수량을 판매데이터로 전송

작업자가 PDA를 통해 온라인으로 주문된 모든 상품을 발송하였고, 발송된 상품과 수량은 모두 PDA에 저장되어 있을 겁니다.
이를 판매로 등록하기 위해서 저장된 데이터를 –> 컴퓨터로 옮겨야 합니다.
그림과 같이 등록된 데이터를 무선으로 컴퓨터로 옮길 수 있습니다.

재고조사앱_JSALE2012APP_JABAPOS_창조재고관리_1012

위 그림은 택배발송시 포장과 동시에 상품의 수량이 저장되어 있는 PDA화면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판매화면으로 이동시키기 전의 화면입니다.

jabapos_line_03

시간 출석 관리 _Jabapos_1001

온라인 마켓으로 납품한 상품과 수량을 판매등록

PDA택배_판매관리_자바포스PDA_판매데이터PDA_1004

PDA로부터 전송받은 상품과 수량이 무선으로 전송된 결과물입니다.
일일이 하나씩 등록했던 작업을 수백 개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올릴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여기서 PDA는 단순히 바코드와 상품이름 수량만 전송하기 때문에 판매 가격은
자동으로 등록된 가격을 불러옵니다.
받아야 할 금액 즉 오픈마켓에게 판매한 금액의 합계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여기서 팁 : 우리는 각각의 고객에게 판매를 하여 발송을 하여지만, 실제로 받아야 할 금액 즉 미수금액은 11번 가로부터 받아야 하므로 공급받는 자가 11번가가 되어야 합니다.
이해되셨지요?

jabapos_line_03

도매_자바포스_08

온라인 마켓 미수금관리와 결제처리

오프라인에서는 현금과 카드 2가지의 결제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마켓에서는 바로 결제 처리가 안되기 때문에 11번가에 미수금으로 남겨놔야 차후 입금되었을 때 상환처리를 하는 방법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야 얼마를 납품하였고 얼마가 미지급으로 남아있는지 확인할 수가 있겠지요?

PDA택배_판매관리_자바포스PDA_판매데이터PDA_1005

jabapos_line_03

도매_자바포스_01

마감보고서

일일 마감 보고서의 양식입니다.
마감과 동시에 오프라인 판매내역과 온라인 판매내역을 (도매)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소매, 도매, 매입 내역 등 합계금액을
하나의 보고서를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PDA택배_판매관리_자바포스PDA_판매데이터PDA_마감보고서1006

jabapos_line_03

Inventory_Pos_Jabapos_02

효율적인 오픈창업과 재고 판매관리 방법

장황하게 설명된 것 같지만 핵심만 요약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위 영상에서 보듯 한번 경험해보면 어렵지 않은 내용들이라 생각합니다. 온라인 입점으로부터 주문받은 상품을 관리하기란 수기로는 어려운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나 철물 용품, 낚시 용품, 판매자가 직접 만든 수공품 등 제품 관리가 어려운 것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설명을 가장 간략하게 설명드린 것입니다.

차후 신뢰성 있는 데이터가 누적이 된다면, 계절별 시간별, 어떤 오픈마켓이 무슨 상품이 판매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분석도 가능해집니다.
내가 어떤 온라인 마켓에 무슨 상품이, 얼마나 판매를 하였고 얼마를 받아야 하는지 관리해야 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적게나마 이해가 도움이 되셨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jabapos_line_03

그 밖의 기술지원 및 매뉴얼기술지원은 개발사 웹사이트 http://www.jabapos.com으로 방문하시거나
고객센터 : 070-4077-5100 으로 문의하십시오. 본 프로그램은 외국어 버전 ( 영어, 중국어, 일본어 )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선택하시면 실시간 상담 (24시간)

자바포스고객센터_카카오실시간상담
1:1 카카오 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